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합천평화고등학교

검색열기

중점교육활동

도서관활동 소개

메인페이지 중점교육활동도서관활동도서관활동 소개

도서관활동 소개

실천적인성교육 제목 배경
  • 도서관 교육

독서는 가만히 앉아서 하는 여행이고, 여행은 걸어가며 하는 독서이다. 독서는 새로운 세상을 만나는 지름길이다. 독서는 사고력, 상상력, 어휘력을 기르게 한다. 도서관은 학교의 중심이요, 독서교육은 학교 교육의 중심이다.

북 카페형 도서관 조성
본교 ‘책마루’ 도서관은 노후 도서관 환경개선 사업을 통해 종래 일반적인 학교 도서관 조성의 관행을 탈피하여 ‘북 카페형’ 도서관을 조성하였으며, 일만 이천권이 넘는 장서를 보유하고, 넓은 마루와 스탠드를 두어 자유로운 책 읽기뿐 아니라 다양한 모임과 문화 활동을 아울러 할 수 있게 했다. 펜던트 등과 북 카페형 탁자와 의자를 배치하였고, 창 아래를 둘러 선반형 붙박이 탁자도 마련하였다. 빔프로젝트를 설치하여 월요일 1교시 한 주를 여는 시간, 공동체회의, 초청 강연과 각종 모임 장소로도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신간 도서 구입
연 4회 신간 도서를 구입하여 학급 문고로 제공하고, 도서 구입 시 희망 도서 신청을 받아 구입한다.
10분 책 소개
매주 월요일 1교시 ‘한 주를 여는 시간’에 10분간 추천 도서를 소개, 독서 명언, 독서 관련 동영상 시청 등, 독서 활동의 중요성을 전달하는 시간을 가진다.
책의 오솔길 조성
본관 복도부터 도서관까지 추천 도서, 독서 정보, 독서 명언, 시 작품 등을 전시하는 독서 오솔길을 운영한다.
수요낭독회
매달 1회 수요일 방과 후에 ‘내가 좋아하는 시와 산문’ 구절을 발췌하여 음악을 배경으로 낭독하는 ‘수요낭독회’를 열어, 독서교육과 연계할 수 있게 한다.
작가 초청 독서 캠프
학기 당 1회 이상 작가나 인문학 명사를 초청하여 주제 강연을 듣고, 도서관에서 하룻밤을 자는 인문학 캠프를 시행한다.
전교생 시화전
‘시 읽는 학교’를 표방하여 학생들이 시화 만들기, 시화전 하기, 시 낭송의 밤 행사를 추진한다.
독서우체통과 도토리 문고
학교 도서관 앞에 학생들의 독서 관심을 불러일으키기 위한 독서우체통을 설치하고, 학교 빈 공간에 ‘도토리문고’를 두며, 학교 교정에 ‘책 읽는 벤치’를 배치하여 학생들의 독서활동을 지원한다.
책의친구상 수여
매달 책 읽기와 독서 기록에 열심히 참여한 학생에게 도서관에서 추천하는 ‘책의친구상’을 수여한다.
독서동아리 활성화
학생 독서동아리를 구성하여 매주 방과 후에 도서관에서 독서 토론 활동을 하고, 독서 행사 추진, 도서관 활동 등을 함께 한다. 아울러 학생들의 독서 분위기를 더욱 조성하기 위해 학부모 독서회도 구성하여 독서활동을 지원한다.
오디오북 제공
독서 환경을 더욱 잘 조성하기 위해 종이책과 함께 오디오북 앱에 가입하고 학생들과 교사들에게 제공하여 책을 더욱 가까이 접하게 한다.